book, Favorite Links

아사히야마 동물원

아침에 SERI 의 북리뷰에서 소개한 ‘창조적 디자인경영(아사히야마 동물원에서 배우는)(내용 보려면 회원 로긴이 필요하다)’ 을 통해 ‘아사히야마’라는 멋진 동물원을 알게 되었는데 오후에 전혀 다른 곳에서 이 곳이 언급되는 것을 보게 되었다.

아사히야마 동물원 웹사이트(via UX 팩토리 / user experience blog :: WPF(XBAP)로 만든 특이한 웹아트웍)

기존 전시방법은 전시를 위한 사육의 개념이라고 비판하고, 동물원은 동물의 입장에서 동물이 가지고 있는 특성과 습성, 능력을 사람들에게 자연스럽게 전달하여 생명의 위대함과 소중함을 느끼게 해야 한다는 것이다. 이러한 원장의 철학은 아사히야마 동물원의 창조적 디자인 경영의 출발점이 되었다. … 저자가 아사히야마 동물원을 창조적 디자인 경영의 사례로 생각한 핵심사항은 바로 학습조직과 아이디어의 시각화다. … 아사히야마 동물원은 어떤 동물이 어떻게 생겼는지를 단순히 보여주는 것이 아니라 누구나 아는 동물이 어떻게 생활하는지를 보여줌으로써 관람객에게 새로운 경험 가치를 제공하였다. 동물의 능력과 본질적인 모습을 보여주고, 동물원을 감동을 공유하는 생명체험장으로 탈바꿈시켜 감성적 에너지를 전달하는 새로운 콘셉트를 창조한 것이다. 행동전시는 동물의 입장에서 생각하고 동물의 특징을 보여주자는 아사히야마 동물원의 이념과도 일치하는 전시 형태다.

이런 신기술을 적극 도입한 것도 ‘창조적 디자인 경영’의 일환이었을까?

Advertisements

Leave a Reply

Fill in your details below or click an icon to log in:

WordPress.com Log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WordPress.com account. Log Out / Change )

Twitter picture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Twitter account. Log Out / Change )

Facebook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Facebook account. Log Out / Change )

Google+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Google+ account. Log Out / Change )

Connecting to %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