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ovie/Books

Ship It!

kaistizen님이 번역한 ‘Ship It! 성공적인 소프트웨어 개발 프로젝트를 위한 실용 가이드‘를 막 다 읽었다.
책 내용을 하나의 주제로 정의하자면 ‘팀 단위의 좋은 작업 습관 들이기’라고 해도 무방할 듯.

  • often
  • always
  • continuously
  • everyone
  • automate
  • early

습관을 들이려면 필요한 요소가 무엇인가?
우선 필요한 것이 자주(often), 그리고 항상(always)일게다.
이런 면에서 자주 커밋하고 빌드하고 테스트해야 한다. 일일 회의를 통해 수시로 진행 방향을 바로 잡아야 하고 팀은 수시로 얼굴을 마주쳐서 팀웍을 다져야 한다.
고객에게 자주 동작하는 데모를 제시해야 하고 자주 목록을 갱신해야 한다. 또한 고객은 항상 피드백을 주어야 하고.

다음 요소로 ‘지속적(continuously)’
이를 위해서 지속적으로 빌드하고 테스트하고 코드를 재검토해야 한다. 그리고 매일 협력하고 의사 소통을 해야 한다.

개인을 넘어 팀 단위의 습관이 되기 위해서 당연히 함께/모두가(everyone)에 참여해야만 한다.
많은 사람이 사용하는 테스트 장비를 이용하고 목록 작성에는 모두가 참여해야 하고 또한 목록은 모두가 볼 수 있어야 한다.
적용 기술은 모두가 어느 장비에서 적용/실행할 수 있어야 하고 그룹 모두가 아키텍트여야 하며 제품에서 사용하는 거라면 개발자 모두도 사용해야 한다.
코드 변경을 모두에게 수시로 통보되어야 한다.

습관의 속성을 생각해보면 일련의 실천 행위가 무의식적으로 실천 가능해야 한다. 그런 면에서 ‘자동화(automate)’란 속성이 나온다.
자동화된 변경 관리 시스템이 필요하고 테스트와 빌드를 자동화해야 하며 일일 회의는 매일같이 같은 장소에서 같은 시간에 진행되어야 한다.

그리고 ‘세살 버릇은 여든까지 간다’고 좋은 습관은 ‘일찍 그리고 빨리(early)’ 들여야만 한다.
이런 면에서 첫날에 빌드를 스크립트해야 하고 동작하는 데모를 고객에게 일찍 전달해야 한다. 고객은 빨리 피드백을 주어야 하고.

이 외에 좋은 습관을 들이는 것을 방해하는 요소를 제거하는 방법도 강구해야 한다.
불한당 개발자에 대처하는 법, 파괴적인 ‘우수한 업무처리기법’을 처리하는 법, 부수적인 요구 사항에 목록을 이용해 대응하는 법 등

이 책에서 저자가 언급하는 ‘실용성’은 그 수준을 실질적인 기법의 수준까지 다루는 대신 습관의 원칙을 쉽게 (재)점검할 수 있는 부분까지만으로 한정지은 것에서 얻어지고 있다.
그러므로 실질적인 기법을 살펴보려면 pragmatic bookshelf 의 다른 책들(사람 문제와 요구사항 수집 문제 등은 Manage It이나 Behind Closed Doors 등에서 실질적인 기법은 Pragmatic Version Control, Pragmatic Project Automation, Pragmatic Unit Testing 와 같은 같은 출판사의 pragmatic 시리즈로 보충할 수 있을 것이다)을 추가로 보아야만 할 것이다. 이런 점 때문에 독자에 따라서는 이 책을 과연 ‘실용적’이라고 할 수 있을런지 의문을 갖게 할 수도 있을 듯 한데 현재 우리 팀/프로젝트의 상태를 점검해보기 위해 일찍, 빨리 읽어볼만한 책으로는 부족함이 없어 보인다.

p.s : 맛깔나게 번역해준 kaistizen님 그리고 일련의 멋진 외서 선정해서 출간하고 있는 위키북스의 노고에 감사드리고 앞으로도 좋은글/책 계속 기대해보겠습니다.

Advertisements

4 thoughts on “Ship It!

  1. 김형준님 안녕하세요.
    ship it 책을 어쩌면 이렇게 잘 요약해 놓으셨는지요…^^
    허락하신다면 저희 블로그에서 소개를 하고 싶네요.
    좋은 리뷰 고맙습니다.
    그리고 ‘조엘 시즌 2’는 재미는 있는데 ‘조엘 온 소프트웨어’와 중복되는 내용이 좀 있긴 하네요. 독자분들이 어떻게 받아들이실지 고민이네요.
    즐거운 주말 보내시고요. 고맙습니다.

  2. 다시 읽어보니 제대로 분류하지 못한 것도 있고 한데 칭찬해주시니 감사할 뿐입니다. 좋은 책 덕분에 잘 읽었고 … 블로그에 소개해주신다면야 저야 영광이죠 ^^;

Leave a Reply

Fill in your details below or click an icon to log in:

WordPress.com Log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WordPress.com account. Log Out / Change )

Twitter picture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Twitter account. Log Out / Change )

Facebook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Facebook account. Log Out / Change )

Google+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Google+ account. Log Out / Change )

Connecting to %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