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ovie/Books

‘DOM 스크립트’ 출간

사내 웹 기본 교육 진행하면서 ‘실전 웹 표준 가이드’에서 참 많은 도움을 얻었는데 가이드 작성에 참여했던 신현석님이 공역한 ‘웹표준 교과서’가 출간된데 이어 또 다른 작업자 중 한 명이자 다음의 에반젤리스인 윤석찬님이 ‘DOM 스크립트’라는 역서를 내놨습니다. (주말에 책 들쳐보다가  뒤늦게 오류 발견했습니다. nmind 라는 ID 로 유명한 NHN Japan  에 근무하시는 김대석님이 번역하셨고 신현석님은 감수를 하셨더군요, ㅎ )

마침 역서 출간에 맞추어 이벤트가 있기에 참여할 겸 소개글 하나 작성합니다.

『DOM 스크립트』 출간 이벤트!

웹 표준화의 목표 중 하나인 ‘구조, 표현, 행동의 분리’에서 ‘구조와 표현의 분리’라는 측면에는 그간 만박님의 웹 표준 3종 세트나 ‘Head First HTML with CSS & XHTML’, 그리고 얼마전 출간된 ‘웹표준교과서’와 같은 좋은 책들이 있었습니다. 그에 비해 ‘구조와 행동의 분리’라는 측면에서는 실상 참고할만한 제대로 된 한글서가 없었는데 이번에 ‘구조와 행동의 분리’를 이해하는데 핵심 중에 핵심인 DOM 스크립팅만을 다룬 서적이 출간되었습니다.
웹 표준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기 전까지 우리나라 개발자에게 DOM 스크립팅이라고 하면 사실 DHTML 또는 AJAX 사용을 위한 종속 기술에 불과했습니다만 이제 DOM 스크립팅을 바라보는 시각이 많이 변하고 있는 것 같습니다.
저도 아직 책 못봤기 때문에 이런 정도 밖에 출간 소식 못전하지만 그간 DHTML, Ajax 서적의 한 장 정도로 DOM 이 간단하게 언급되던 것이 웹표준에 대한 우리들의 인식 수준을 보여주는 한 지표였다면 이제 이 주제만을 다룬 책이 나온다는 사실 자체가 뭔가 새로운 물결이 밀려오고 있음을 알려주는 전주곡이 아닐까 싶네요.

웹 표준화 때문에 고심해왔던, 같은 문제 중 하나인 브라우저 호환성 때문에 고민하던 그리고 Ajax 를 충분히 활용하기 위해 애쓰는 웹 개발자들의 피서철 필독서가 되리라 믿습니다.

끝으로 역자인 차니님, 번역 작업에 흘렸을 땀과 웹 표준화를 위해 애쓴 그간의 노력 모두에 힘찬 박수를 보냅니다.

P.S : DHTML 과 DOM 에 대한 재미난 정의가 있네요. 마침 소개한 ‘DOM Scripting’의 저자 Jeremy Keith의 글에 대한 반박글이란 점 때문에 더 눈에 확 들어오는군요.

1. DHTML scripts change the presentation layer of a site (in other words, the CSS).
2. DOM scripts change the structural layer of a site (in other words, the XHTML).

출처 : DHTML != DOM

Advertisements

Leave a Reply

Fill in your details below or click an icon to log in:

WordPress.com Log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WordPress.com account. Log Out / Change )

Twitter picture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Twitter account. Log Out / Change )

Facebook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Facebook account. Log Out / Change )

Google+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Google+ account. Log Out / Change )

Connecting to %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