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sign & Development

ActionScript loadMovie 사용 시 꽁수

(웹 개발자들이 자바스크립트 사용하는 것처럼) 딱히 공부한 것 아니고 그냥 1년에 한 두번 부탁 받으면 해보는거라 아주 기초적인 문제 해결 못하고 고생하곤 한다.

메인 무비에서 로드한 무비 내의 무비 클립을 제어하는 문제 때문에 끙끙대다가 꽁수로 해결했다. 기본 방식은 왜 안되는지, 이 꽁수는 왜 작동되는지 나중에라도 flash 관련 커뮤니티에 질문 올려봐야 겠다.

function loadDesc(onMenu) {
    _root.focus.loadMovie("i_"+onMenu+".swf");
    _root.gotoAndStop(onMenu.slice(2, 3));
    ...
}

_root.onMouseMove = function() {
    _root.focus.m01_1.onRelease = function() {
          openPage(this._name);
    }
    ...
}

꽁수 쓴 부분은 두 번째 함수 부분으로 로드된 무비에 포함된 “m01_1″이란 무비 클립을 제어하려는데 디버그 창 이용해서 경로 확인해봐도 틀림없음에도 불구하고 직접 제어하려면 아무 작동하지 않는다. 그래서 _root.onMouseMove 이벤트 내에서 원하는 제어 로직을 집어 넣었더니 겉보기에는 깔끔하게 작동된다. 왜 그럴까?

p.s : 차근차근 공부해서 해결할 상황이 아니기에 이런 때일 수록 예전 선물로 받았던 “플래시 MX 액션 스크립트 요술램프” 가 요긴하다. 오래된 일이긴 하지만 다시 한 번 좋은 책 내고 선물해주신 에이콘과 김희정 편집장님께 감사 ^^;

Advertisements

Leave a Reply

Fill in your details below or click an icon to log in:

WordPress.com Log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WordPress.com account. Log Out / Change )

Twitter picture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Twitter account. Log Out / Change )

Facebook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Facebook account. Log Out / Change )

Google+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Google+ account. Log Out / Change )

Connecting to %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