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ovie/Books

Software Conflict 2.0

마침 17회 jolt 상 개발자를 위한 실용/일반서 최종 후보에 Robert L. Glass의 ‘Software Creativity 2.0’ 오른 것을 보고 계속 미루던 ‘소프트웨어 컨플릭트 2.0 – 시대를 뛰어넘는 즐거운 논쟁’ 얘기를 잠시 해보기로 하겠다.

이런 류의 책 읽기의 어려움은 적절한 거리 취하며 읽기이다.
가까이 가면 너무 낡아빠진 얘기고 멀리 가면 너무 일반적인 이야기가 되어 버리기 쉽상인 각 논쟁들에 적절한 거리를 취하며 읽기가 그리 만만치는 않다. 하지만 긴장감을 놓치지 않을 적당한 거리만 취할 수 있다면 보이는 그림이 많아 달라지는 책임에 틀림없다.

적당한 거리란게 코에 걸면 코걸이고 뭐 그런거긴 하지만 하나만 얘기하자면 15년이 넘는 각각의 논쟁이 여전히 유용한가란 질문과 여전히 유용하다고 할 때 당시와 현재의 그 논쟁이 놓여있는 지점/문맥은 어떤 점이 달라졌는가를 염두에 두는거 아닐까 생각한다.

솔직히 베타리딩을 하면서 이런 두가지 측면을 고려하며 적절한 거리를 취하기에는 내 능력이나 지식이 택없이 부족하다는 점 많이 느꼈고 결국 그런 면 때문에 베타 리더 한마디도 사양할 수 밖에 없었다.

책 자체에 대한 소개는 기회가 되면 다시 한 번 하기로 하고 책 중에서 울림이 컸던 한 소절만 옮겨본다.

개인적으로는 즐거움을 얻고 싶다면 어느 정도 성공을 포기할 준비가 되었기 바랍니다. – ‘뜨거운 열정을 지닌 소프트웨어 개발자에게 바치는 헌정시’ 중에서

p.s : 역자인 재호님 블로그와 ‘The Art of Project Management‘ 그리고 출판사인 위키북스의 위키에도 계속 관심을 …

Advertisements

Leave a Reply

Fill in your details below or click an icon to log in:

WordPress.com Log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WordPress.com account. Log Out / Change )

Twitter picture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Twitter account. Log Out / Change )

Facebook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Facebook account. Log Out / Change )

Google+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Google+ account. Log Out / Change )

Connecting to %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