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ovie/Books

아내를 모자로 착각한 남자

얼마전 결혼식에 초대하지 않았다는 이유로 알고 지내던 모 출판사 사장님으로 부터 너무 맛있는 저녁 식사를 얻어 먹게 되는 혹독한 벌칙을 받았다.
이 식사 얘기도 그 맛있던 스테이크 조각의 육질이 감각 너머로 사라지기 전에 기록해 두고 싶은데 계속 늦장을 부리고 있다. 사장님 남편 분이 운영하는 음식점의 스테이크 맛은 내 기준으로는 여직 먹어 본 것 중 가장 뛰어났다 ( 음식점 사장님도 자기네 스테이크에 대한 자신감이 가득했다 ). 같이 어우른 레드 와인도 너무 떫지 않은게 적당히 맛있었고 …

음식 얘기는 다음으로 미루고 본론으로 돌아와 출판사 방문시 가장 즐거운 일이라면 당연히 멋진 책들 자연스레 선물 받을 수 있다는 점. 이번 역시 한 짐 든든히 그간 나왔던 책들 골라서 집어 왔는데 그 중 한 권이 이 ‘아내를 모자로 …’ 이다.
읽지도 않은 ‘푸른 수염의 첫번째 아내’라는 소설 제목 때문이었을까 이전 제목 들었을 때부터 우화 스타일의 소설일거라는 생각을 하고 있었는데 막상 책장 넘겨 보니 신경학자가 실제 임상사례를 문학적으로 기술한 논픽션이다.

약 반쯤 읽었는데 아주 재미있지도 그렇다고 그리 지루하지도 않으며 지하철 출퇴근 시 읽기 부담스럽지 않을 정도의 분량과 삽화, 내용의 책이다. 뒷 부분은 어떤 환자들이 더 기술될지 모르겠지만 현재까지 읽은 내용에서는 주로 ‘고유감각’에 장애가 생긴 환자들의 이야기이다.

물론 이런 장애 발생 빈도가 아주 드문 것이 가장 큰 원인이긴 하지만 고유감각에 장애가 생긴 환자들은 본인은 장애를 인지하지 못하며 주위 사람들도 약간 독특한 행동을 하는 사람 정도로 취급하기에 쉽게 발견되지 않아서 사례가 학계에 보고되는 경우도 거의 없다. 또한 이 ‘고유감각’을 주로 관장하는 우뇌에 대한 연구 자체가 거의 진행되지 않고 있다 하는데 ( 우뇌에 대한 연구가 별 진전이 없는 이유가 이 책을 쓰게 된 주된 이유와 밀접한 관련이 있다 ) 이때문에 책에 나오는 환자들의 증세들은 ‘세상에 이런 일이’에서나 보게됨직한 특이한 경우들만 있다.

거의 발생 가능성이 없는 사례들이긴 하지만 책에 인용된 비트겐슈타인이 인식론에 관해 쓴 다음 구절이 핵심적으로 이 책의 가치를 설명해 주고 있지 않나싶다.

사물의 가장 중요한 측면은 그것이 너무도 단순하고 친숙하기 때문에 우리의 눈길을 끌지 못한다.( 늘 눈앞에 있기 때문에 별로 신경을 쓰지 않는 것이다.) 따라서 가장 기본적으로 탐구해야 하는 것은 그냥 스쳐 지나가는 법이다 – 비트겐슈타인

단순하고 친숙하다고 여기고 있는 자기 존재에 대한 인식이 너무나 단순한(?) 질병/장애만으로도 심하게 왜곡될 수 있음은 우리가 우리 자신의 존재에 대한 인식이나 자기 정체성이란 문제에 대해서 얼마나 무지했었는지를 역설적으로 일깨워주게 되는데 이는 더 나아가 외부 존재, 관계에 대한 인식의 확장으로도 연결될 수 있을 것 같다.

각설하고 저자의 생각을 가장 잘 나타내주는 부분이라고 생각되는 구절 하나만 인용하고 다시 일상 업무로 복귀해야 겠다 ( 눈치보여서 ^^; )

도대체 ‘병의 본질’이라든가 ‘새로운 병’이란 것은 무엇을 뜻하는 말일까? 의사는 자연학자와는 달리 다양한 생명체들이 환경에 적응하는 방식을 이론화하는 것보다, 단 하나의 생명체, 역경 속에서 자신의 주체성을 지키려고 애쓰는 하나의 개체, 즉 주체성을 지닌 한 인간에 마음을 둔다 – 아이비 맥킨지

원제 : The Man who mistook his wife for a Hat ( Oliver Sacks )

참고 : ‘고유감각’이란 ‘제육감’이라고 칭해지는데 ‘근육, 힘줄, 관절 등 우리 몸의 움직이는 부분에 의해 전달되는, 연속적이면서도 의식되지 않는 감각의 흐름을 말한다. 우리 몸의 위치, 긴장, 움직임은 이 제육감(고유감감)을 통해서 끊임없이 감지되고 수정된다. 그러나 무의식 중에 자동적으로 일어나기 때문에 우리는 그것을 느끼지 못할 뿐’이라고 한다.

Advertisements

Leave a Reply

Fill in your details below or click an icon to log in:

WordPress.com Log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WordPress.com account. Log Out / Change )

Twitter picture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Twitter account. Log Out / Change )

Facebook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Facebook account. Log Out / Change )

Google+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Google+ account. Log Out / Change )

Connecting to %s